Factory/품질관리

[품질관리] 8D 프로세스 - #3 2D(문제 정의) 작성방법

헥크 2021. 5. 16.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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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문제 정의

Who / which - 문제의 책임이 있는 담당이나 관련 공정

What - 무슨 불량인지?

Where - 어느 공정에서 불량이 발생했고 유출이 되었는지?

How many - 얼마나 많은 불랴이 확인되었는지?

How much - 불량율은 얼마나 되는지?

How big - 불량의 수준은 얼마나 큰지?

When - 언제 불량이 발생했는지?

 

2D에서 자주 확인되는 오류사항

1. 이전 문제에 대한 부적절한 정보

2. 양품 / 불량 사진 누락

3. 양품 / 불량 사진 비교 어려움

4. 고객 불량 접수 일자 누락

5. 측정 및 생산 이력누락

6. 불량 식별 후 수량확인 누락

7. 문제가 발생한 위치 / 누구 / 언제 / 무엇 / 어떻게 발생했는지에 대한 정보 누락

8. 통계자료의 부적절한 수집 및 분석(중요)

9. 불량 영향이 있는 다른 부품들에 대한 정보 누락

10. CFT 기능 안됨

11. 문제의 재발여부 확인 누락

12. 재발 불량일 경우 FMEA 검토 누락

 

2D 단계 8D 리포트

[품질관리] 8D 프로세스 - #3 2D(문제 정의) 작성방법

 - Date of the First Detection

고객으로부터 불량정보를 접수 받은 일자

 

 - Reoccurring Issue

1. 재발 불량일 경우

기존 8D를 재검토하여 근본원인과 개선대책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

2. 처음 발생한 불량일 경우

해당 불량이 FMEA 진행시 고려가 되었는지 검토

 

 - Component Date Code

불량 제품의 생산 Lot 정보입력

 - Customer Impact

기능적인 불량인지, 외관적인 불량인지 확인 후 고객사에 미칠 영형성을 고려

 

[품질관리] 8D 프로세스 - #3 2D(문제 정의) 작성방법

 - Supplier Detailed Problem Description

4W 1H를 기반으로 문제 설명

예 : Lot 정보__ 납품이력__의 ABC 부품의 한 제품이 ~~이유로 인해 고객사 A라인에서 불량 발생

 

 - Defective & ok component picture

문제 설명 표에서 4W 1H로 고객 및 협력사 관점에서 문제 설명

양품 불량 비교사진 삽입

확인된 데이터와 관련된 첨부 파일

 

품질쉐프옥스 님의 영상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https://youtu.be/W_34ZLe6E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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