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tory/품질관리

[품질관리] 8D 프로세스 - #1 8D 란?

헥크 2021.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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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D 왜 배워야하는가?

1. 고객 불만사항 관리의 체계적인 방식 채택

2. 봉쇄 조치의 중요성

3. 고객요구사항 식별

4. 효과적인 근본 원인 분석

5. 개선 조치의 수평 전개

 

8D 탄생배경

미 국방부에서 1974년 13페이지분량 MIL-STD 1520 부적합 물질에 대한 시정 조치 및 처리 시스템을 발표하면서 만들어졌다.

포드사에서 1987년 자동차 업계에 60페이지 분량의 8D 프로세스를 전파하였다.

 

8D는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조화된 접근법입니다.

영구적인 시정 조치 체계적으로 근본 원인 확인, 적절한 유효성 검사 방법을 사용하여 확인을 기반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8D 프로세스로 문서화가 되면 향후 문제 에측 및 분석 및 재발 방지가 가능하다.

 

8D 프로세스?

1D - 팀구성

2D - 문제정의

3D - 봉쇄조치

4D - 근본원인 분석

5D - 개선대책 수립

6D - 개선대책 실행

7D - 예방조치

8D - 평가 및 팀격려

 

8D 실해을 위한 요건

1. 주관하는 담당을 기준으로 CFT(크로스 펑셔널 팀)로 구성

2. 요구사항에 따른 대응시간 준수

3. 통합적인 수평전개

4. 효과적인 봉쇄조치

5. 효과적인 5WHY를 통해 근본원인 분석

6. 재발방지 및 8D문서의 수준 향상

 

8D 사이클 타임(Cycle Time)

 

고객의 불만사항들을 관리해야 하는 이유

 - 고객불만들이 제대로 관리가 안될 경우

1. 사업손실

2. 명성을 잃는다.

3. 시장 경쟁 도태

4. 시간 손실

5. 신뢰를 잃는다.

6. 페널티 부과

 

 - 고객불만들이 제대로 관리가 될 경우

1. 고객관심 증가

2. 프로세스 단축

3. 비용절감

4. 프로세스 개선

5. 팀워크 향상

6. 신뢰 형성

7. 관리개선

8. 리스크 감소

 

고객 불만 접수 후 - 0D의 개념

1. 고객의 불만사항을 이해하고 인정

2. 고객불만 관리대장에 리스크 입력

3. NTF (Not Trouble Finding)의 경우 증거를 제시 및 피드백 접수 후 기록

4. NTF가 아닌 경우 8D 시작

 

품질쉐프옥스 님의 영상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https://youtu.be/lXLG2Or7W6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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