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펙트

[용어정리]서브 서피스 스캐터링(Subsurface scattering, SSS)

헥크 2021. 10. 4.
728x90
반응형

 

1. 서브서피스 스캐터링[Subsurface scattering, SSS], 서브서피스 라이트 트랜스포트[subsurface light transport, SSLT]

 

빛이 반투명한 물체 표면에 투과되어 내부로 퍼져나간 후 다른 위치로 빠져나가는 현상이다.

 

이 빛은 일반적으로 표면을 뚫고 지나가며 물질 내의 불규칙한 각도로 수차례 반사되고, 그 뒤 그 각도 외의 각도에서 물질 밖으로 통과하여 표면에 직접 반사된 것처럼 된다.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에 중요하며, 대리암, 피부, 잎, 왁스와 같은 물질의 사실적인 렌더링에 필수적이다. CG 작업 등 비-실시간 렌더링에서는 유체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적용하는 경우도 많다.

 

오늘날 실시간 컴퓨터 그래픽스에 쓰이는 대부분의 물질들은 물체 표면에서의 빛의 상호작용만을 설명한다. 실제로, 수많은 물질들은 살짝 반투명하다: 빛은 표면에 들어간 다음 흡수되어 산란하고 재발산하는데, 이는 잠재적으로 다른 지점에서 일어난다. 피부는 매우 좋은 사례인데, 오직 6%의 반사만이 직접 반사이고, 94%는 서브서피스 스캐터링에서 비롯된다.

 

 

 

 

 

 

 

2. 스크린 스페이스 서브서피스 스캐터링[Screen-Space SubSurface Scattering, SSSSS] 

SSS 구현 비용 절감을 위해 화면공간(Screen-space)에서 근사적으로 구현한 것이다.

 

입사지점과 출사지점 사이의 월드-공간 거리에 따라 라이팅을 감쇠시킨다. 촉촉한 피부와 부드러운 섀도우를 표현하기에 좋다. 언리얼에서 머티리얼 노드를 통해 간단하게 구현할 수는 있으나, 투과 현상이 없고 짧은 거리에서의 강한 산란을 표현하지 못하는 단점.

728x90
반응형

댓글

추천 글